주식회사 스페이스마켓 매입서비스 이용약관
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주식회사 스페이스마켓(전자상거래 사업자, 이하 "회사"라 한다)이 운영하는 스페이스마켓 사이버 몰(이하 "몰"이라 한다)에서 제공하는 매입서비스 및 인터넷 관련 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한다)를 이용함에 있어 사이버 몰과 이용자의 권리․의무 및 책임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 PC통신, 무선 등을 이용하는 전자상거래에 대해서도 그 성질에 반하지 않는 한 이 약관을 준용합니다.
제2조 (정의)
① "몰"이란 주식회사 스페이스마켓이 재화 또는 용역(이하 "재화 등"이라 한다)을 이용자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를 이용하여 재화 등을 거래할 수 있도록 설정한 가상의 영업장을 말하며, 아울러 사이버몰을 운영하는 사업자의 의미로도 사용합니다.
② "이용자"란 "몰"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몰"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회원 및 비회원을 말합니다.
③ '회원'이라 함은 "몰"에 회원등록을 한 자로서, 계속적으로 "몰"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다.
④ '비회원'이라 함은 회원에 가입하지 않고 "몰"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⑤ "구매회원"이란 회사로부터 재화 등을 구매하고자 하는 회원을 말합니다.
⑥ "매입서비스"란 회원이 보유한 중고 IT기기 등 물품을 회사가 직접 매입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⑦ "매도회원"이란 물품을 회사에 매도하고자 하는 회원을 말합니다.
⑧ "매입가격"이란 회사가 물품을 매입하는 대가를 말합니다.
⑨ "검수"란 매입 물품의 상태, 진품 여부, 정상 작동 여부 등을 확인하는 절차를 말합니다.
⑩ "단말기"란 매도회원이 회사에게 매도하거나 회사가 구매회원에게 판매하는 중고 IT기기(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등)를 말합니다.
⑪ "매매계약"이라 함은, 매도회원이 회사에게 매도회원 소유의 단말기를 양도하고, 회사는 매도회원으로부터 단말기를 양도받은 후 매도회원에게 단말기에 대한 매매대금을 지급하는 계약을 말합니다.
⑫ "구매계약"이란 구매회원이 회사로부터 재화 등을 구매하는 계약을 말합니다.
제3조 (약관 등의 명시와 설명 및 개정)
① "회사"는 이 약관의 내용과 상호 및 대표자 성명, 영업소 소재지 주소(소비자의 불만을 처리할 수 있는 곳의 주소를 포함), 전화번호․모사전송번호․전자우편주소, 사업자등록번호,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개인정보관리책임자 등을 이용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몰"의 초기 서비스화면(전면)에 게시합니다. 다만, 약관의 내용은 이용자가 연결화면을 통하여 볼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이용자가 약관에 동의하기에 앞서 약관에 정하여져 있는 내용 중 매입절차․검수기준․환불조건 등과 같은 중요한 내용을 이용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별도의 연결화면 또는 팝업화면 등을 제공하여 이용자의 확인을 구하여야 합니다.
③ "회사"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기본법」, 「전자금융거래법」, 「전자서명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소비자기본법」 등 관련 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④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몰의 초기화면에 그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다만, 이용자에게 불리하게 약관내용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최소한 30일 이상의 사전 유예기간을 두고 공지합니다.
⑤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그 개정약관은 그 적용일자 이후에 체결되는 계약에만 적용되고 그 이전에 이미 체결된 계약에 대해서는 개정 전의 약관조항이 그대로 적용됩니다.
⑥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이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 등에 관한 법률, 공정거래위원회가 정하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지침 및 관계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4조 (서비스의 제공 및 변경)
① "회사"는 다음과 같은 업무를 수행합니다.
중고 IT기기 등 물품에 대한 매입서비스 제공
매입 물품의 검수 및 가격 산정
매입대금의 지급
재화 또는 용역에 대한 정보 제공 및 구매계약의 체결
구매계약이 체결된 재화 또는 용역의 배송
기타 "회사"가 정하는 업무
② "회사"는 매입 정책의 변경, 시장 상황의 변동 등의 경우에는 매입 조건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변경된 매입 조건 및 적용일자를 명시하여 현재의 조건을 게시한 곳에 즉시 공지합니다.
③ "회사"가 제공하기로 이용자와 계약을 체결한 서비스의 내용을 변경할 경우에는 그 사유를 이용자에게 통지 가능한 주소로 즉시 통지합니다.
④ 전항의 경우 "회사"는 이로 인하여 이용자가 입은 손해를 배상합니다. 다만, "회사"가 고의 또는 과실이 없음을 입증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제5조 (서비스의 중단)
① "회사"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② 사업종목의 전환, 사업의 포기, 업체 간의 통합 등의 이유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게 되는 경우에는 "회사"는 제8조에 정한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통지합니다.
제2장 회원가입 및 탈퇴
제6조 (회원가입)
① 이용자는 "회사"가 정한 가입 양식에 따라 회원정보를 기입한 후 이 약관에 동의한다는 의사표시를 함으로서 회원가입을 신청합니다.
② "회사"는 제1항과 같이 회원으로 가입할 것을 신청한 이용자 중 다음 각 호에 해당하지 않는 한 회원으로 등록합니다.
가입신청자가 이 약관 제7조제3항에 의하여 이전에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다만 제7조제3항에 의한 회원자격 상실 후 3년이 경과한 자로서 "회사"의 회원재가입 승낙을 얻은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등록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14세 미만 아동이 법정대리인(부모 등)의 동의를 얻지 아니한 경우
기타 회원으로 등록하는 것이 "회사"의 기술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③ 회원가입계약의 성립 시기는 "회사"의 승낙이 회원에게 도달한 시점으로 합니다.
④ 회원은 회원가입 시 등록한 사항에 변경이 있는 경우, 상당한 기간 이내에 "회사"에 대하여 회원정보 수정 등의 방법으로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⑤ 매입서비스를 이용하려는 회원은 본인확인 및 실명인증 절차를 거쳐야 하며, 이를 거부할 경우 매입서비스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제7조 (회원 탈퇴 및 자격 상실 등)
① 회원은 "회사"에 언제든지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즉시 회원탈퇴를 처리합니다. 단, 진행 중인 매매계약이 있는 경우 해당 거래가 완료된 후 탈퇴 처리됩니다.
② 회원이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자격을 제한 및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 가입 신청 시에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
- "회사"를 이용하여 매입한 대금, 기타 "회사"이용에 관련하여 회원이 부담하는 채무를 기일에 지급하지 않는 경우
- 다른 사람의 "회사"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전자상거래 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 "회사"를 이용하여 법령 또는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 도난품, 분실신고된 물품 등을 매입 신청하는 경우
③ "회사"가 회원 자격을 제한․정지 시킨 후, 동일한 행위가 2회 이상 반복되거나 30일 이내에 그 사유가 시정되지 아니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④ "회사"가 회원자격을 상실시키는 경우에는 회원등록을 말소합니다. 이 경우 회원에게 이를 통지하고, 회원등록 말소 전에 최소한 30일 이상의 기간을 정하여 소명할 기회를 부여합니다.
제3장 매입서비스
제8조 (매입신청)
① 매도회원은 "회사"가 제공하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하여 다음 또는 이와 유사한 방법에 의하여 매입을 신청합니다.
- 매입 희망 물품의 정보 입력 (모델명, 상태 등)
- 예상 매입가격 확인
- 물품 발송 방법 선택
- 본인확인 및 실명인증
- 매입약관 동의
- 매입신청 확인
② 매도회원은 정확한 물품 정보를 제공해야 하며, 허위 또는 과장된 정보 제공 시 매입이 거부되거나 계약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③ 매입 가능 품목 및 제외 품목은 회사가 정하여 서비스 화면에 게시합니다.
제9조 (매입신청의 제한)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물품에 대해서는 매입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 도난품 또는 분실신고된 물품
- 리스, 할부 등 완납되지 않은 물품
- 불법 복제품, 위조품
- 정상적인 작동이 불가능한 물품
- 소유권 분쟁이 있는 물품
- 기타 법령에 위반되는 물품
제10조 (검수 및 매입가격 결정)
① 매도회원이 발송한 물품은 회사의 검수 절차를 거칩니다.
② 검수는 물품 수령 후 영업일 기준 3일 이내에 진행되며, 검수 결과는 매도회원에게 통지됩니다.
③ 최종 매입가격은 실물 검수 후 물품의 실제 상태에 따라 결정되며, 사전 예상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④ 검수 기준 및 등급별 가격 정책은 회사가 정하여 서비스 화면에 게시합니다.
제11조 (매매계약의 성립)
① 매매계약은 회사가 검수 완료 후 최종 매입가격을 매도회원에게 통지하고, 매도회원이 이에 동의한 시점에 성립됩니다.
② 매도회원은 최종 매입가격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3일 이내에 동의 여부를 회신해야 하며, 기간 내 회신이 없는 경우 매입을 거부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③ 매도회원이 최종 매입가격을 거부하는 경우, 회사는 매도회원의 비용 부담으로 물품을 반송합니다.
제12조 (매입대금 지급)
① 회사는 매매계약이 성립한 시점 이후 영업일 기준 3일 이내에 매도회원이 지정한 계좌로 매입대금을 입금합니다.
② 매도회원이 수취계좌를 지정하지 않을 경우 회사는 매입대금을 매도회원의 연락처로 통보하고, 통보한 때로부터 7일 내에 매도회원의 이의제기가 없으면 매입대금액이 확정되며, 매입대금이 지급될 때까지 지연이자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③ 매도회원이 연락처를 변경한 경우 회사로 변경사실을 통보하여야 하며, 변경사실을 통보하지 않아 발생하는 불이익은 매도회원이 부담합니다.
제13조 (데이터 삭제)
회사는 매매계약에 따라 매도회원으로부터 단말기를 수령한 경우, 제조사의 공장초기화 기능을 통해 단말기에 저장된 고객의 정보 등 데이터를 삭제합니다.
제14조 (소유권 이전)
① 회사가 매도회원의 계좌에 매입대금을 입금한 때 단말기의 소유권은 회사에 이전됩니다.
② 매도회원이 수취계좌를 지정하지 않은 경우, 회사가 매입대금을 통보한 때로부터 7일 후에 해당 단말기의 소유권이 회사에 귀속됩니다.
③ 소유권 이전 후 회사는 매도회원의 별도 동의 없이도 단말기를 제3자에게 처분할 수 있습니다.
제15조 (계약의 해제)
①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 매매계약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 단말기의 최종 검수 과정에서 단말기의 상태가 매매하기 위한 가치의 범위를 벗어났다고 판단되는 경우
- 매도회원이 허위 정보를 제공한 경우
- 도난품, 분실신고 물품 등 정상적인 거래가 불가능한 물품인 경우
- 매도회원이 본 약관의 의무를 위반함으로써 매매계약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고 인정되는 경우
② 매도회원은 매매계약이 성립한 때로부터 7일 이내에 계약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다만, 7일 이내라도 회사가 매입대금을 지급한 경우에는 해제할 수 없습니다.
③ 매매계약이 해제될 경우, 회사는 매도회원의 부담으로 매도회원에게 단말기를 반환합니다.
④ 회사는 다음과 같은 불가피한 경우에 한해 매도회원이 인도한 단말기와 사양 및 품질 상태가 동일한 단말기로 반환할 수 있습니다.
- 매도회원이 판매한 단말기가 이미 제3자에게 판매되어 반환하기 어려운 경우
- 단말기가 회사의 유통 및 검수 등 일련의 과정에서 파손되거나 유실된 경우
- 수사기관 등의 법적 요청에 따라 해당 기관에 인도한 경우
- 기타 상기 사례와 유사하여 단말기 자체를 반환하는 것이 불가피한 경우
제4장 매도회원의 권리와 의무
제16조 (매도회원의 의무)
매도회원은 다음 사항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 단말기의 소유권 및 매입대금을 입금받을 계좌는 모두 법적 문제가 없는 매도회원 본인 소유여야 합니다.
- 매도회원은 매매계약을 체결하면서 매매계약의 원활한 이행을 위하여 회사에 거래 대상인 매도회원 소유의 단말기와 관련한 모든 권리를 양도하여야 합니다.
- 매매계약 성립 후 매도회원은 단말기 분실등록 등과 같이 회사로의 소유권 이전을 방해하는 일체의 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
- 매도회원은 정확한 물품 정보를 제공해야 하며, 물품의 하자나 문제점을 은폐해서는 안 됩니다.
- 매도회원은 도난품, 분실품, 타인 소유 물품 등을 매입 신청해서는 안 됩니다.
- 불량품을 반복적으로 매입 신청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됩니다.
제17조 (개인정보보호)
①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 수집시 서비스제공을 위하여 필요한 범위에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② "회사"는 회원가입시 매매계약이행에 필요한 정보를 미리 수집하지 않습니다. 다만, 관련 법령상 의무이행을 위하여 매매계약 이전에 본인확인이 필요한 경우로서 최소한의 특정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③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이용하는 때에는 당해 이용자에게 그 목적을 고지하고 동의를 받습니다.
④ "회사"는 수집된 개인정보를 목적외의 용도로 이용할 수 없으며, 새로운 이용목적이 발생한 경우 또는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경우에는 이용·제공단계에서 당해 이용자에게 그 목적을 고지하고 동의를 받습니다.
⑤ "회사"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자를 최소한으로 제한하여야 하며 이용자의 개인정보의 분실, 도난, 유출, 동의 없는 제3자 제공, 변조 등으로 인한 이용자의 손해에 대하여 모든 책임을 집니다.
제18조 ("회사"의 의무)
① "회사"는 법령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이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여야 합니다.
② "회사"는 이용자가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자의 개인정보(신용정보 포함)보호를 위한 보안 시스템을 갖추어야 합니다.
③ "회사"는 매입 절차, 검수 기준, 가격 산정 등에 대하여 투명하게 공개하고 운영해야 합니다.
④ "회사"는 검수 결과 매입이 거부된 물품에 대해서는 그 사유를 매도회원에게 상세히 설명해야 합니다.
제19조 (회원의 ID 및 비밀번호에 대한 의무)
① 제17조의 경우를 제외한 ID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② 회원은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③ 회원이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회사"에 통보하고 "회사"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제20조 (이용자의 의무)
이용자는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 신청 또는 변경시 허위 내용의 등록
- 타인의 정보 도용
- "회사"에 게시된 정보의 변경
- "회사"가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 등의 송신 또는 게시
- "회사"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 "회사"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서비스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 도난품, 분실품 등 불법적인 물품의 매입 신청
제5장 분쟁해결
제21조 (면책조항)
① "회사"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② "회사"는 매도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③ "회사"는 매도회원이 제공한 정보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④ 회사가 제13조에 따라 매도회원으로부터 단말기를 수령하여 데이터를 삭제한 경우, 매도회원이 추후 계약을 해제하더라도 데이터가 복구되지 않는다는 점에 대해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⑤ "회사"는 시세 변동에 따른 매입가격의 차이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22조 (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① "회사"가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회사"에 귀속합니다.
② 이용자는 "회사"을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 중 "회사"에게 지적재산권이 귀속된 정보를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됩니다.
제23조 (분쟁해결)
① "회사"는 이용자로부터 제출되는 불만사항 및 의견은 우선적으로 그 사항을 처리합니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이용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즉시 통보해 드립니다.
② "회사"와 이용자 간에 발생한 전자상거래 분쟁과 관련하여 이용자의 피해구제신청이 있는 경우에는 공정거래위원회 또는 시·도지사가 의뢰하는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의 조정에 따를 수 있습니다.
제24조 (재판권 및 준거법)
① "회사"와 이용자 간에 발생한 전자상거래 분쟁에 관한 소송은 제소 당시의 이용자의 주소에 의하고, 주소가 없는 경우에는 거소를 관할하는 지방법원의 전속관할로 합니다. 다만, 제소 당시 이용자의 주소 또는 거소가 분명하지 않거나 외국 거주자의 경우에는 민사소송법상의 관할법원에 제기합니다.
② "회사"와 이용자 간에 제기된 전자상거래 소송에는 한국법을 적용합니다.
제6장 판매서비스
제25조 (구매신청)
① "구매회원"은 "몰"상에서 다음 또는 이와 유사한 방법에 의하여 구매를 신청하며, "회사"는 이용자가 구매신청을 함에 있어서 다음의 각 내용을 알기 쉽게 제공하여야 합니다.
- 재화 등의 검색 및 선택
- 받는 사람의 성명, 주소, 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또는 이동전화번호) 등의 입력
- 약관내용, 청약철회권이 제한되는 서비스, 배송료․설치비 등의 비용부담과 관련한 내용에 대한 확인
- 이 약관에 동의하고 위 3호의 사항을 확인하거나 거부하는 표시
- 재화 등의 구매신청 및 이에 관한 확인 또는 "회사"의 확인에 대한 동의
- 결제방법의 선택
제26조 (계약의 성립)
① "회사"는 제25조와 같은 구매신청에 대하여 다음 각 호에 해당하면 승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신청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 미성년자가 담배, 주류 등 청소년보호법에서 금지하는 재화 및 용역을 구매하는 경우
- 기타 구매신청에 승낙하는 것이 "회사" 기술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
② "회사"의 승낙이 제28조제1항의 수신확인통지 형태로 이용자에게 도달한 시점에 계약이 성립한 것으로 봅니다.
③ "회사"의 승낙의 의사표시에는 이용자의 구매 신청에 대한 확인 및 판매가능 여부, 구매신청의 정정 취소 등에 관한 정보 등을 포함하여야 합니다.
제27조 (지급방법)
"몰"에서 구매한 재화 또는 용역에 대한 대금지급방법은 다음 각 호의 방법 중 가용한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 폰뱅킹, 인터넷뱅킹, 메일 뱅킹 등의 각종 계좌이체
- 선불카드, 직불카드, 신용카드 등의 각종 카드 결제
- 온라인무통장입금
- 전자화폐에 의한 결제
- 수령 시 대금지급
- 마일리지 등 "회사"가 지급한 포인트에 의한 결제
- "회사"와 계약을 맺었거나 "회사"가 인정한 상품권에 의한 결제
- 기타 전자적 지급 방법에 의한 대금 지급 등
제28조 (수신확인통지․구매신청 변경 및 취소)
① "회사"는 이용자의 구매신청이 있는 경우 이용자에게 수신확인통지를 합니다.
② 수신확인통지를 받은 이용자는 의사표시의 불일치 등이 있는 경우에는 수신확인통지를 받은 후 즉시 구매신청 변경 및 취소를 요청할 수 있고 "회사"는 배송 전에 이용자의 요청이 있는 경우에는 지체 없이 그 요청에 따라 처리하여야 합니다. 다만 이미 대금을 지불한 경우에는 제31조의 청약철회 등에 관한 규정에 따릅니다.
제29조 (재화 등의 공급)
① "회사"는 이용자와 재화 등의 공급시기에 관하여 별도의 약정이 없는 이상, 이용자가 청약을 한 날부터 7일 이내에 재화 등을 배송할 수 있도록 주문제작, 포장 등 기타의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다만, "회사"가 이미 재화 등의 대금의 전부 또는 일부를 받은 경우에는 대금의 전부 또는 일부를 받은 날부터 3영업일 이내에 조치를 취합니다.
② "회사"는 이용자가 구매한 재화에 대해 배송수단, 수단별 배송비용 부담자, 수단별 배송기간 등을 명시합니다. 만약 "회사"가 약정 배송기간을 초과한 경우에는 그로 인한 이용자의 손해를 배상하여야 합니다. 다만 "회사"가 고의․과실이 없음을 입증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제30조 (환급)
"회사"는 이용자가 구매신청한 재화 등이 품절 등의 사유로 인도 또는 제공을 할 수 없을 때에는 지체 없이 그 사유를 이용자에게 통지하고 사전에 재화 등의 대금을 받은 경우에는 대금을 받은 날부터 3영업일 이내에 환급하거나 환급에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제31조 (청약철회 등)
① "회사"와 재화 등의 구매에 관한 계약을 체결한 이용자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13조 제2항에 따른 계약내용에 관한 서면을 받은 날부터 7일 이내에는 청약의 철회를 할 수 있습니다.
② 이용자는 재화 등을 배송받은 경우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반품 및 교환을 할 수 없습니다.
- 이용자에게 책임 있는 사유로 재화 등이 멸실 또는 훼손된 경우
- 이용자의 사용 또는 일부 소비에 의하여 재화 등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 시간의 경과에 의하여 재판매가 곤란할 정도로 재화 등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 같은 성능을 지닌 재화 등으로 복제가 가능한 경우 그 원본인 재화 등의 포장을 훼손한 경우
③ 제2항제2호 내지 제4호의 경우에 "회사"가 사전에 청약철회 등이 제한되는 사실을 소비자가 쉽게 알 수 있는 곳에 명기하거나 시용상품을 제공하는 등의 조치를 하지 않았다면 이용자의 청약철회 등이 제한되지 않습니다.
④ 이용자는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불구하고 재화 등의 내용이 표시·광고 내용과 다르거나 계약내용과 다르게 이행된 때에는 당해 재화 등을 공급받은 날부터 3월 이내, 그 사실을 안 날 또는 알 수 있었던 날부터 30일 이내에 청약철회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제32조 (청약철회 등의 효과)
① "회사"는 이용자로부터 재화 등을 반환받은 경우 3영업일 이내에 이미 지급받은 재화 등의 대금을 환급합니다. 이 경우 "회사"가 이용자에게 재화 등의 환급을 지연한 때에는 그 지연기간에 대하여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21조의2에서 정하는 지연이자율을 곱하여 산정한 지연이자를 지급합니다.
② "회사"는 위 대금을 환급함에 있어서 이용자가 신용카드 또는 전자화폐 등의 결제수단으로 재화 등의 대금을 지급한 때에는 지체 없이 당해 결제수단을 제공한 사업자로 하여금 재화 등의 대금의 청구를 정지 또는 취소하도록 요청합니다.
③ 청약철회 등의 경우 공급받은 재화 등의 반환에 필요한 비용은 이용자가 부담합니다. "회사"는 이용자에게 청약철회 등을 이유로 위약금 또는 손해배상을 청구하지 않습니다. 다만 재화 등의 내용이 표시·광고 내용과 다르거나 계약내용과 다르게 이행되어 청약철회 등을 하는 경우 재화 등의 반환에 필요한 비용은 "회사"가 부담합니다.
④ 이용자가 재화 등을 제공받을 때 발송비를 부담한 경우에 "회사"는 청약철회 시 그 비용을 누가 부담하는지를 이용자가 알기 쉽도록 명확하게 표시합니다.
부칙
제1조 (시행일) 이 약관은 2025년 10월 01일부터 시행합니다.
※ 본 약관은 공정거래위원회 표준약관 제10023호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